이 세상 모든 탈것들이 다 마찬가지겠지만 바이크 또한 가속보다 제동이 더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자동차의 경우 브레이크 페달을 한 번에 꾹 밟는 것으로 차량이 가진 최대 제동력을 발휘할 수 있지만 바이크의 경우는 조금 다릅니다. 두 바퀴로 운행, 가벼운 무게, 앞 뒤 브레이크의 별도 조작 등 신경 써야 할 부분이 더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바이크의 올바른 제동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이크 브레이크 특징
바이크는 올바른 제동을 하지 않으면 전방의 장애물과 충돌과는 별개로 스스로 넘어지거나 사고가 날 확률이 높습니다. ABS가 없는 경우 프런트 타이어의 락킹 현상으로인한 슬립, 혹은 순간적인 강한 제동력으로 리어 타이어가 공중으로 떠버리는 잭 나이프 등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브레이크 조작
프런트 브레이크를 파지 하는 방법은 기본적으로 검지와 중지를 활용하여 두 손가락으로 레버를 당기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하지만 꼭 이 두 손가락을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라이더 개개인에 따라 편차가 심하므로 악력 강한 남성 라이더의 경우 검지 한 손가락으로 조작하는 경우도 있으며, 여성의 경우 네 손가락 모두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세계 정상급 MOTO GP선수들 또한 각 상황마다 레버 컨트롤 방법이 시시각각 변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자신에게 알맞은 컨트롤 방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주행 중 손가락 위치
일반적으로 중속 이상의 크루징을 할 때에는 스로틀 그립에 모든 손가락을 위치하며 전방의 장애물 혹은 교통 신호에 의해 제동이 필요하다고 판단될 때 브레이크 레버로 손가락을 이동하여 제동하게 됩니다. 반대로 시내도로 혹은 복잡한 환경의 도로에서는 언제 어디서 돌발 상황이 발생할지 예상할 수 없기때문에 빠른 제동을 위해 손가락을 브레이크 레버에 거치한 상태로 운행을 하게됩니다.
프런트 브레이크
바이크 브레이킹의 가장 중요한 점은 부드러움입니다. 어떠한 긴박한 상황에서 브레이크를 빠르게 잡는다 하더라도 제동의 시작과 끝부분에는 레버 작동 압력을 부드럽게 이어가야 합니다. 한 번에 레버를 '꾹' 하고 잡아버리면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프런트 타이어의 락킹으로 슬립이 일어나거나 리어 타이어가 공중으로 뜨면서 잭 나이프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레버를 조작할 때에는 '꾹' 잡아버리기보다 '꾸 ~ 욱' 하고 제동 압력을 부드럽게 상승시켜 차체의 거동을 안정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사실 근래 출시되는 바이크는 ABS 시스템이 대부분 장착이 되어 출고되기 때문에 대부분 최악의 상황으로 가는 것은 방지를 해주지만 시스템의 이상이 있거나 혹은 ABS가 장착되지 않은 바이크를 주행할 때 이러한 점들을 미리 알고 숙지해놓으면 안전에 훨씬 도움이 될 것입니다.
리어 브레이크
바이크의 브레이크 작동 비율은 8(프런트) : 2(리어) 정도의 수준입니다. 좀 더 극단적인 경우 9 : 1 정도의 비율을 가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라이더들이 프런트 브레이크 조작만으로 라이딩을 하기도 하지만 그렇다고 리어 브레이크가 필요하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리어 브레이크 활용에 좋은 환경은 도심 속 저속 운행 시 많이 사용을 하게 됩니다. 저속에서는 비교적 적은 제동력으로도 바이크를 멈추는데 무리가 없으며 바이크 특성상 프런트에 제동력이 발생하면 조향이 비교적 힘들게 됩니다. 또한 내리막 길을 내려올 때에도 적당히 제동을 하면서 주행하기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내리막길에서는 바이크 자체가 앞으로 쏠려있는 상태이며 프런트 브레이크를 사용할 경우 프런트가 더욱더 앞으로 쏠리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럴 때 리어 브레이크를 사용하면 반대로 리어 포지션이 내려가게 되며 리어 그립력 또한 높일 수 있어 주행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프런트와 리어 브레이크를 함께 사용하는 경우 바이크가 가지고 있는 최대의 제동력을 사용할 수 있어 급제동 시에는 함께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하지만 함께 사용할 경우 순서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먼저 리어 브레이크 작동 후 프런트 브레이크를 조작해야 하며, 그 이유는 리어 브레이크 작동으로 바이크의 뒷부분을 눌러준 이후 프런트 브레이크를 작동하여 좀 더 안정감 있게 제동 하기 위함입니다. 프런트 브레이크를 먼저 작동하게 되면 앞으로 쏠리는 현상이 매우 심하기 때문에 약 반 템포 정도 리어 브레이크를 먼저 작동하는 것이 차체의 거동에 유리합니다.
이처럼 브레이크는 안전에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잘 숙지하여 안전한 라이딩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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